Magic Water Purifier | 2007

 

우리는 이제 정수기의 외관은 물론 내부의 레이아웃과 부품에 대한 노하우와 이를 배경으로 하는 새로운 방향으로의 제안에 대한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데스크탑 타입의 정수기는 클라이언트인 Coway와 동양매직에 있어 핵심 주력상품입니다. BDCI에게 있어서도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으며 가장 많은 의뢰가 있었던 분야입니다. 지금은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시아를 비롯하여 미주와 유럽에 이르기까지 시장을 넓혀가는 한국의 정수기 제조사가 보유한 가장 대표적인 정수기는 우리의 디자인, 혹은 우리의 디자인에서 파생된 것이라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COMPACT
2012 | by Chiaki Murata x BDCI

Winner Reddot Design Award
Winner IDEA Award
Winner Japan Good Design Award

Client – Coway
Project Management – BDCI
Product Design – Chiaki Murata : Hers Design Inc.

Coway Water Purifier | 2012

 

한뼘 정수기
The World`s Smallest Hot & Cold & Ambient Countertop Water Purifier.

블랙과 화이트의 심플한 조화와 전면의 직관적인 터치 타입의 UI가 인상적인 Coway의 주력 제품입니다. 클라이언트의 기업 창립이래 끊임없이 바라던 슬림한 폭에 대한 이상형이 현실로 만들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한뼘 정수기’라는 별칭으로 가장 유명한 정수기이자 슬림한 정수기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2013년 1분기 동안 한국 내 시장점유율 40%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하였습니다.

Coway Water Purifier | 2012

 

레이아웃

디자인 의뢰 내용에는 내부 구조의 레이아웃부터 새롭게 설정하는 것부터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있어서는 이 프로젝트를 계기로 그동안의 주어진 부품구조의 껍데기만을 디자인할 수밖에 없었던 한계에서 벗어나 내외부의 모든 상관관계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고민하며 역량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디자인을 계기로 우리는 정수기를 비롯한 모든 제품에 대하여 공학적인 접근을 배경에 둔 디자인, 컨셉 마련을 반드시 선행하고 있습니다.
한뼘 정수기는 디자인을 위해 부품구조의 레이아웃을 직접 제안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고 사각의 박스 형태로 만들어지던 정수기가 ‘ㄷ’자형으로 크게 바뀌는 커다란 계기가 되었습니다.

Coway Water Purifier | 2012

 

Coway Water Purifier | 2012

 


WALL
2007 | by Fumie Shibata x BDCI

Winner Reddot Design Award
Winner Korea Good Design Award _ PPS Administrator’s Award

Client – Tongyang Magic
Project Management – BDCI
Product Design – Fumie Shibata : Design Studio S

Magic Water Purifier| 2007

 

신규사업

전통적인 주방 가전제품을 주력으로 전개해오던 클라이언트가 CI를 교체하면서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30대 여성층을 중심으로 새로이 알리고자 하는 취지에서 정수기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정하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의뢰하였습니다. 우리는 정수기 렌탈 시장의 후발주자였던 클라이언트의 순탄한 신규 사업 진입과 함께 모든 라인업에 대하여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기준이 되는 디자인을 제시하였습니다.

Magic Water Purifier | 2007

 

계승

향후 글로벌 시장진출을 염두에 두고 실내공간에 소음이 되지 않는 빌트인 제품의 느낌을 극대화하였습니다. 그리고 금속재 주방 가전제품으로 널리 알려진 클라이언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수기에 계승시키고자 메탈릭 소재를 사용하여 어느 주방이나 어울리면서 에스프레소 머신을 연상시키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하였습니다.

Magic Water Purifier | 2007

 


SWIRI
2010 | by Chiaki Murata x BDCI

Winner iF Design Award
Winner Reddot Design Award

Client – Coway
Project Management – BDCI
Product Design – Chiaki Murata : Hers Design Inc.

Coway Water Purifier | 2010

 

리뉴얼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혁신을 가져다준 PETIT를 잇는 정수기의 새로운 얼굴을 위한 디자인 프로젝트였습니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그리고 비데 등 클라이언트의 대표적인 라인업제품의 성공으로 신뢰가 돈독한 무라타 치아키와 함께 다시 한 번, 코웨이의 새로운 얼굴을 디자인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하여 우리가 2006년에 디자인한 주력 제품 PETIT에 새로운 재질의 CMF 경향을 반영하고 소프트 터치 방식의 UI로 재편성한 디자인입니다. 화려한 패턴을 사용하던 기존 가전 시장의 경향에서 벗어나 심플하지만 사용자가 정말 필요로 하는 사용법과 기능을 충실하게 구현하면서 시장에서의 차별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Coway Water Purifier | 2010

 


SALLY
2006 | by Chiaki Murata x BDCI

Winner iF Design Award
Winner Japan Good Design Award
Winner Korea Good Design Award
Winner KIDA Design Award

Client – Coway
Project Management – BDCI
Product Design – Chiaki Murata : Hers Design Inc.

Coway Water Purifier | 2006

 

거대함

정수기가 이토록 커다란 모습이었던 것은 사무공간 등의 상업, 혹은 공공시설에서 많은 사람이 빈번하게 냉온수를 마시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래서 이만한 크기의 부담스러운 정수기가 주로 설치되는 곳은 공간 안쪽 탕비실의 숨겨진 곳이었습니다.

Coway Water Purifier | 2006

 

조화

사람들은 제품과 제품이 놓여지는 공간과의 조화를 존중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상업공공시설에서 사용되는 제품들도 인테리어 공간과의 조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가전 제조사들도 공간과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것은 오늘날 소비자의 보편타당화된 요구라는 것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상당한 볼륨 감을 가지고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 대형정수기에서도 이러한 공간과 조화라고 하는 것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숨겨져 왔던 거대한 정수기도 점차 어두운 곳을 벗어나 눈에 보이는 오픈된 공간으로 옮겨가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정제된 수준 높은 디자인이 요구되었습니다. 커다란 정수기에 있어 새로운 변화의 시기였습니다.

 

수직선

우리는 PETIT와의 패밀리인상을 완성하는 방향으로 동일하게 수직선을 모티브로 사용하였습니다. 앞서 진행하였던 PETIT와 마찬가지로 은색의 수직선만이 인지되어 슬림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Coway Water Purifier | 2006

 


PETIT
2006 | by Chiaki Murata x BDCI

Winner iF Design Award
Winner Reddot Design Award
Winner IDEA Award
Winner Japan Good Design Award
Winner Korea Good Design Award

Client – Coway
Project Management – BDCI
Product Design – Chiaki Murata : Hers Design Inc.

Coway Water Purifier | 2006

 

아이덴티티

PETIT 정수기 이전의 Coway 제품 라인업은 수많은 디자인 회사에 의뢰한 결과물이 모인, 그야말로 아이덴티티가 결여된 제품들의 집합과 같았습니다. Coway라는 로고만 지우면 어떤 회사의 제품인지 알 수 없는 상태. 단일 제품에서 그치지 않고 향후 전 제품에 영향을 끼칠, 위대한 프로젝트를 무라타치아키와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Coway Water Purifier | 2006

 

목표

디자인의 진화와 더불어 제품의 사이즈를 컴팩트하게 하는 것이 PETIT 프로젝트의 목표였습니다. PETIT의 일차적인 목표는 기존 정수기 크기를 40% 축소한 슬림한 모습이면서 해외 시장에서 정수기가 가전제품의 한 카테고리로서 인정받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서는 단일 상품의 형태적인 우수함을 제시하기보다 향후 기업 디자인의 방향성을 재정리하고 그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단순한 프로덕트 디자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한 독자적인 브랜딩 효과가 필요했고, 정수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써 정수기라는 제품의 새로운 기준점이 마련하여 이끌어나갈 계기가 필요했습니다. 한국 내의 역삼투압 방식 정수기의 새로운 기준으로써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바꾼 전환점이 되어 준 제품입니다.

Coway Water Purifier | 2006

 

수직선

우리는 슬림한 인상을 부여하기 위해 정직한 수직선을 모티브로 사용하였습니다. 시각적으로 하얀 제품의 중앙에 있는 은색의 수직선만이 인지되어 매우 슬림해 보이게 됩니다. 온수와 냉수의 저장량과 상태를 표시하는 UI 또한 두 개의 수직선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 두 개의 수직선은 Coway의 아이덴티티를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아 이후의 모든 제품에서도 지속적해서 적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