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세계와 함께할 수 있는 공감대.

삼성전자의 서울 본사 사옥에는 홍보관이 자리 잡고 있어 전 세계로부터 많은 관광객이 방문합니다. 이들에게 삼성전자가 진행하는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즉 사회 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알리고자 계획된 프로젝트입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의뢰받고 Catchphrase, Wordmark, 두 가지의 Character 디자인은 물론 200여 종에 이르는 Souvenir와 Store의 디자인과 기획을 하였습니다.

CSR은 자선, 기부, 환경보호 등의 사회 공헌 활동으로 나타냅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은 ‘사람에 대한 관심’과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기업이 임해 있는 사회 환경 속에서 기업이 사회 전체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The Nanum Gallery’라고 이름 지은 이곳은 Samsung의 사회 공헌활동을 전시하고 Samsung과 관련된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으로 사람들과 함께 나눔의 가치를 공유하자는 취지에서 만든 공간입니다. 이곳의 수익금은 모두 Samsung의 글로벌 사회 공헌 사업인 ‘The Nanum Village’에 지원되어 자연스럽게 기부에 동참하도록 기획한 ‘착한’기념품 스토어입니다.

 


Catchphrase
2013

Client – Samsung Electronics
Design Direction – BDCI
Graphic Design – BDCI

 

不立文字

문자로는 세울 수 없다.
진정한 깊은 진리는 말이나 글을 써서 전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사람이 오랜 고민 끝에 얻어낸 정신이나 사고는 언어를 통해 표출하면 원래의 모습을 훼손시킬 수밖에 없으므로 문자를 매개로 해서는 온전히 전달할 수 없습니다. 기교가 아닌 감추지 않고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 이것이 원래의 모습을 설명하는 데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Gestalt

우리는 같은 취지에서 형태주의적 접근을 고려하게 됩니다. 불완전한 걸 볼 때 사람들은 나름 완전하고 좋은 형상으로 인식하려고 노력합니다. 선택적 지각은 자신의 인상과 일치하는 정보만을 취하고 일치하지않는 정보를 무시함으로써 인상의 인지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견해와 부합하는 특정 부분만 보려고 합니다. 나에게 보이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것입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Hello!

우리가 이러한 고찰 과정을 통하여 도출해낸 키워드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한 결과 Hello! 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최종으로 완성된 캐치프레이즈는 ‘Hello! Samsung’입니다. 거대한 기업이라는 부담스러운 위압감에서 벗어나, 친근하게 Samsung을 표현하고자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경쾌한 인사말인 “Hello!”라는 표현으로 유쾌함을 선사하고자 하였습니다. Samsung의 CI로 사용되는 타원을 만화의 말풍선 형태로 변형하여 직관적으로 Samsung과 사람에 대한 관심을 인지할 수 있으며 기업에 대한 부담감을 중화하고 다양한 제품에 활용하기 좋을 것으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Character
2013

Client – Samsung Electronics
Design Direction – BDCI
Graphic Design – BDCI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교감

세상과 마음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인성을 지니며 Samsung의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을 표현하면서 관광객과 어린이에게 교감을 유도하고 참여할 수 있는 오픈된 캐릭터입니다. 캐릭터는 인물과 동물로 이루어지고 Samsung의 사회 공헌, 주요 제품, 활동 지역을 상징하며 관광객에게는 자신의 모국과의 관계를, 그리고 Samsung에서 만난 다양한 제품과 사람들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Heart boy

‘나도 창조하고 기여한다’

하트모양의 풍선을 든 Heart boy는 공통적인 기본형과 기본 색상을 가지면서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는 재미를 염두에 두어 세계 각지와 다양한 사람들로부터의 제안과 참여를 통하여 무궁무진하게 변화하며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감성의 캐릭터로 제시합니다. 처음에는 Samsung 임직원의 다양한 업무와 직책을 표현해 보았고 앞으로는 다양한 나이와 국적, 직업 등의 표현도 가능할 것입니다. 풍선은 사람들에게 나눠줄 ‘꿈과 희망’을, 풍선을 들고 있는 큰 손은 ‘많이 돕고 크게 베푸려는 마음’을, 우비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어디든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The World

전 세계 방문객에게 홍보하는 차원에서의 S.A.M.S.U.N.G의 각각의 알파벳이 나타내는 동물 캐릭터를 제작하였습니다. 각 동물은 Samsung이 기업 활동을 하는 전 세계 각 지역을 대표합니다. 이 두 가지의 캐릭터는 평면적이며 만화 같은 캐릭터에서 벗어나 양산이 배려된 입체적 형태와 향후 영상물과 다양한 응용으로 확장하여 이벤트를 주도하는 매개체의 역할까지 사전에 고려한 캐릭터입니다.

SOCIAL RESPONSIBILITY | 2013

 


Souvenir
2013

Client – Samsung Electronics
Producion & Design Direction – BDCI
Product Design – BDCI, Ayoung
Manufacturing Direction – BDCI, Eunyoung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The Nanum Gallery 는 세 가지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오리지널리티 있는 스토어로 만들기 위해 Samsung의 제품과 캐릭터를 사용하여 세 가지 테마에 맞춘 문구와 의류, 소품, 피규어, 미니어처 등의 독창적인 기념품을 디자인하였습니다.

 

문구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의류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소품

한국적인 분위기를 전달하고자 나무, 금속 등의 재료로 액세서리를 디자인하였습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동물 캐릭터 카드

누구나 쉽게 접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동물 캐릭터 카드입니다.질감이 살아있는 하얀 종이를 활용하였고 인쇄를 생략하고 형압만을 이용하여 그래픽적인 요소를 부각했습니다. 카드를 받게 된 어린이들은 스스로 만든 동물 모형에 색칠할 수 있는 자유로운 재미를 가지게 됩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Heart boy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미니어쳐

삼성전자의 프린터를 축소한 포스트잇 디스펜서, TV를 축소한 사진 액자, TV 스탠드 모양의 휴대폰 거치대, TV 광고에 출연한 트럭의 미니어처 등을 디자인하고 생산기획하였습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Store
2013

Client – Samsung Electronics
Design Direction – BDCI
Store Design – BDCI, Ken

 

The Nanum Gallery

삼성전자의 홍보관 등과 연계되어 설치되었으며, 1호점은 서울 본사의 한편에 2호점은 수원 홍보관의 한편에 마련되었습니다. ‘The Nanum Gallery’는 세 가지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Samsung의 다른 사회 공헌활동을 전시하고 관련된 활동을 지원하게 됩니다.

위치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74길 11 삼성전자 서초사옥 지하 1층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Samsung Collection

사옥의 전경을 담은 엽서와 미니어처부터 삼성 스포츠단의 유니폼까지 다양한 Samsung의 모습을 담고 있는 기념품으로 테마를 구성하였습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The Nanum World

The Nanum World 테마에서는 Samsung의 사회 공헌 활동을 전 세계로 펼쳐 가고자 하는 소망을 담았습니다. 전 세계 일곱 대륙을 대표하면서 SAMSUNG의 각각의 알파벳을 나타내는 일곱 마리 동물을 활용한 제품으로 구성하였습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The Nanum Project

The Nanum Project 는 대표 캐릭터인 ‘Heart Boy’를 통해 Samsung의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나타냅니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인 ‘Vegetarian Planet’은 하나뿐인 지구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하는 첫 번째 더 나눔 프로젝트입니다. 자연 상태에서 분해되는 식물성 원료의 노트와 지갑, 폐지 함유율에 따라 종이 색상과 필기감이 다른 재활용 노트 등의 친환경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Image Wall

딱딱한 설명적인 내용의 이미지 월이 아니라 캐릭터를 활용함으로써 방문하는 어린이에게 기념사진 촬영의 배경으로 활용될 목적입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