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mosis| 2014

 

위대한 시작

홍콩의 젊은 생활가전 기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아직 기업으로서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는 못하였지만 Osmosis의 열정과 앞으로의 가능성에 주목한 제품 디자이너 Shibata Fumie를 향한 Osmosis의 적극적인 러브콜이 BDCI가 참여하게 된 계기입니다.

제품 디자인 의뢰로부터 시작한 이번 프로젝트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창업주와의 일대일 대면 인터뷰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그만의 철학과 개성, 그리고 배경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제품뿐만이 아니라 기업 전반에 걸쳐서도 창업주가 가진 올곧은 제품 철학을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True Products Last a Lifetime’ 이라는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파할 수 있도록 바탕을 만들 필요가 있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개념 정리에서부터 비즈니스 모델, 메커니즘 구성에서 제품 디자인, 제품 개발까지의 전체 과정에 관여하게 되어, Corporate Identity, Web, Mobile Application, 패키지, 광고에 이르는 브랜딩 전반을 단단하게 다져가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이고 끈기있는 조정과정을 통해 Osmosis의 모든 기능과 서비스 시스템도 서서히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Branding
2014

Client – Osmosis
Branding Direction – BDCI
Mobile App Design – BDCI
Web Design – BDCI

Osmosis | 2014

 

경험으로부터 얻은 혁신

Osmosis의 Founder는 성장하는 청년입니다. 여러 제품을 수입하고 판매하고 사용해 오면서 그에게는 가전제품에 대한 남다른 생각과 바램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의 생각과 바램을 실현할 오리지널 제품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Osmosis도 성장하는 청년기업입니다. Founder의 제품에 대한 가치관과 애정을 기업이념으로 정리하고, 그 이념을 소비자에게 분명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수많은 인터뷰를 통하여 Founder의 이야기를 듣고 Osmosis의 미래를 한 장씩 그려내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Osmosis의 청사진이 될 것 입니다.

Osmosis | 2014

 

동일한 출발선

새로운 시작에 있어 브랜딩과 제품 디자인은 나란히 동일한 출발선상에 서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제품에 대한 신념과 철학이 확실하더라도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 소비자들에게서 신뢰를 얻어내기란쉽지 않습니다.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기위해 브랜딩과 제품 디자인은 같은 목소리를 내어야합니다. 우리는 아주 섬세한 부분까지도 세계적인 기업 못지않은 완성도를 추구하며 Osmosis만의 비즈니스를 위한 최적의 브랜딩에 착수하게 됩니다.

Osmosis | 2014

 

같은 목소리

Founder는 2007년 BDCI가 Shibata Fumie와 함께 진행했던 동양매직의 정수기 Wall의 디자인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의 철학처럼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Long Life Design을 실현시킨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정수기 Wall은 출시된지 10년가까이 사랑받고 있는 롱셀러 제품입니다. Founder는 Shibata Fumie와 BDCI라는 베스트팀이 새로운 전설을 만들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제품 디자인이 먼저 시작되었지만 제품과 브랜딩 요소가 같은 목소리를 내는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가기 시작했습니다.우선 우리는 Osmosis의 기본 모티브를 만드는데 착수하였습니다. 기본 모티브는 사각형도 원도 아닙니다. 어떠한 형태에 제한되지 않고 또한 싫증 나지 않는 Lifetime Product라는 키워드에 연결되는 형태적 정의입니다. Osmosis의 제품을 디자인한 Shibata Fumie가 즐겨 사용하는 디자인언어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이 모티브는 CI에서도 Wordmark, Font, 각종 컨텐츠에서도, 제품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의 기본이 되는 모티브를 정의내림으로써 컨텐츠의 모든 요소에서 같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짧은 시간 내에 최상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Osmosis | 2014

 

CI

Osmosis는 전 세계를 타겟으로 하는 물을 다루는 기업입니다. 삼투압이라는 의미의 사명에 맞도록 화선지에 푸른 먹이 스며드는 오리엔탈한 실험을 시도하였습니다. 주요 색상은 푸른색입니다. 심볼은 물의 결정이며 Osmosis의 근원이자 직접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을 나타냅니다. 푸른색을 지닌 심플한 물방울의 이미지에서 시작하여 번져나가는 듯한 표현은 젊음, 가능성과 가치, 그리고 진화라는 Osmosis 기업이념을 표현합니다. 여러 겹 겹쳐진 레이어는 제품의 성장을, 다음 레이어로 넘겨지는 것은 Osmosis 제품이 계속 진화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표현합니다. 이렇듯 변화하는 레이어는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Osmosis의 무한한 성장과 진화해가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Osmosis | 2014

 

Message
‘True Products Last a Lifetime’
‘Use of essential products for human life sustainability’

우선 Osmisis의 철학을 2개의 문장으로 함축하였습니다. 그동안의 전자제품은 트렌드에 뒤처지거나 짧은 수명을 다하면 폐기되는 그러한 물건이었습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질리지 않는 디자인과 수명이 다한 부품을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하드웨어의 물건을 만들자는 철학을 메시지에 담아보았습니다.

 

Wordmark

사각형도 원도 아닌 심볼의 모티브는 워드마크의 알파벳 ‘O’에 자연스럽게 적용됩니다. 워드마크는 물과 같이 부드럽고 유연한 흐름이며 한편 알파벳 ‘O’는 숫자 ‘0’, 즉 ‘무한’의 진화를 의미합니다. 워드마크의 끝에 알파벳 ‘I’로 변화하면서 숫자 ‘1’, 즉, No. 1 기업이 되고자하는 Osmosis의 강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Osmosis | 2014

 

Font

우리는Osmosis의 기본 모티브와 일체감을 보이면서 물과 같이 부드럽고 유연한 서체를 찾았고, Din Round 서체가 이에 적합했습니다. 디자이너 Shibata Fumie가 Osmosis의 제품의 프레젠테이션에서 즐겨 사용한 서체 역시 Din Round 였습니다.

Osmosis | 2014

 

Product Catalogue

판매 현장에서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전달할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리플릿은 기존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는 낱장 형태의 리플릿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레이어드 형식의 리플릿은 Osmosis의 철학을 담기 위한 저희의 의도가 담겨져있습니다.

Osmosis | 2016

 

Website Renewal

Osmosis는 브랜드 컨셉의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웹사이트는 다른 어플리케이션들보다도 업데이트의 흐름을 보다 잘 느끼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Osmosis의 비즈니스 모델 전반에 걸쳐 제품과 기업특성의 엣센스를 보여주는 중요한 발신처라고 생각합니다. 오리지널 브랜드 제품을 출시에 앞서 Osmosis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리해보는 취지에서 리뉴얼하였습니다. Osmosis는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발신하고,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Osmosis | 2016

 

Mobile App

모바일어플리케이션의 개발로 보다 적극적인 고객을 향한 발신과 서비스마인드의 전달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섬세하고 부드러운, 그리고 건강한 물에 대한 이미지를 어플리케이션에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Osmosis |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