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세계와 함께할 수 있는 공감대.

삼성전자의 서울 본사 사옥에는 홍보관이 자리 잡고 있어 전 세계로부터 많은 관광객이 방문합니다. 이들에게 삼성전자가 진행하는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즉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알리고자 계획된 프로젝트입니다. CSR은 자선, 기부, 환경보호 등의 사회 공헌 활동으로 나타냅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은 ‘사람에 대한 관심’과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기업이 임해 있는 사회 환경 속에서 기업이 사회 전체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Catchphrase
2013

Client – Samsung Electronics
Design Direction – BDCI
Graphic Design – BDCI

 

不立文字
문자로는 세울 수 없다.

진정한 깊은 진리는 말이나 글을 써서 전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사람이 오랜 고민 끝에 얻어낸 정신이나 사고는 언어를 통해 표출하면 원래의 모습을 훼손시킬 수밖에 없으므로 문자를 매개로 해서는 온전히 전달할 수 없습니다. 기교가 아닌 감추지 않고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 이것이 원래의 모습을 설명하는 데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Gestalt Psychology

우리는 같은 취지에서 형태주의적 접근을 고려하게 됩니다. 불완전한 걸 볼 때 사람들은 나름 완전하고 좋은 형상으로 인식하려고 노력합니다. 선택적 지각은 자신의 인상과 일치하는 정보만을 취하고 일치하지않는 정보를 무시함으로써 인상의 인지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견해와 부합하는 특정 부분만 보려고 합니다. 나에게 보이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것입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Hello!

우리가 이러한 고찰 과정을 통하여 도출해낸 키워드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한 결과 Hello! 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최종으로 완성된 캐치프레이즈는 ‘Hello! Samsung’입니다.거대한 기업이라는 부담스러운 위압감에서 벗어나, 친근하게 Samsung을 표현하고자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경쾌한 인사말인 “Hello!”라는 표현으로 유쾌함을 선사하고자 하였습니다. Samsung의 CI로 사용되는 타원을 만화의 말풍선 형태로 변형하여 직관적으로 Samsung과 사람에 대한 관심을 인지할 수 있으며 기업에 대한 부담감을 중화하고 다양한 제품에 활용하기 좋을 것으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Character
2013

Client – Samsung Electronics
Design Direction – BDCI
Graphic Design – BDCI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교감

세상과 마음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인성을 지니며 Samsung의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을 표현하면서 관광객과 어린이에게 교감을 유도하고 참여할 수 있는 오픈된 캐릭터입니다. 캐릭터는 인물과 동물로 이루어지고 Samsung의 사회 공헌, 주요 제품, 활동 지역을 상징하며 관광객에게는 자신의 모국과의 관계를, 그리고 Samsung에서 만난 다양한 제품과 사람들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Heart boy
‘나도 창조하고 기여한다’

하트모양의 풍선을 든 Heart boy는 공통적인 기본형과 기본 색상을 가지면서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는 재미를 염두에 두어 세계 각지와 다양한 사람들로부터의 제안과 참여를 통하여 무궁무진하게 변화하며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감성의 캐릭터로 제시합니다. 처음에는 Samsung 임직원의 다양한 업무와 직책을 표현해 보았고 앞으로는 다양한 나이와 국적, 직업 등의 표현도 가능할 것입니다. 풍선은 사람들에게 나눠줄 ‘꿈과 희망’을, 풍선을 들고 있는 큰 손은 ‘많이 돕고 크게 베푸려는 마음’을, 우비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어디든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

 

World

전 세계 방문객에게 홍보하는 차원에서의 알파벳 S.A.M.S.U.N.G를 나타내는 동물 캐릭터를 제작하였습니다. 각 동물은 Samsung이 기업 활동을 하는 전 세계 각 지역을 대표합니다. 이 두 가지의 캐릭터는 평면적이며 만화 같은 캐릭터에서 벗어나 양산이 배려된 입체적 형태와 향후 영상물과 다양한 응용으로 확장하여 이벤트를 주도하는 매개체의 역할까지 사전에 고려한 캐릭터입니다.

Samsung the Nanum Gallery | 2013